본문 바로가기
행복한 부자로 가는 길

부동산 투자에서 문서 믿었다가 망할 수 있다.

by 행부로 2024. 12. 5.

두꺼운 투자 제안서일수록 위험할 수 있다

목동 아파트 단지의 부실채권 투자 제안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. 대형 평형 위주의 깔끔한 단지였고, 신탁사가 소유한 15세대를 투자하여 매매 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제안이었습니다. 국내 대형 금융그룹의 신탁사와의 계약서 및 기타 관련 서류들을 한무더기 보여주었습니다. 결론부터 말하자면, 모두 사기였습니다.

투자를 권유한 회사에 수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했고, 결국 사기로 소송을 하였습니다. 덕분에 난생 처음으로 검찰청에도 가보고 조사도 받았습니다. 사기범들은 유죄를 선고받았지만, 돈은 한 푼도 돌려받지 못했습니다. 신탁사에 전화 한 통화만 했어도 피할 수 있었던 일이었습니다.

좋아 보이는 제안일수록 좋을 리 없다

부동산뿐만 아니라 주식 등 투자에 있어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제안은 거의 거짓말입니다. 대부분 이런 제안은 수익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자료를 함께 제시합니다. 하지만 나 혼자 큰 수익을 얻는 데 다른 사람까지 돈 벌게 해주는 자상한 사람은 없습니다.

저는 제안을 받아 투자한 것 중 3번이나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했습니다. 다 제가 남에게 맡겨서 편하게 돈을 벌어보려는 욕심 때문이었습니다. 이제는 남의 말만 믿고 투자하지 않습니다. 남의 투자 제안 자체를 의심합니다. 아무리 가까운 사람의 제안이라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.

제가 지인들에게 투자 제안을 했다가 약속을 지키지 못한 장본인으로서 말할 수 있습니다. 투자한 지인들에게 수익을 배분하겠다고 약속했지만, 투자 결과가 제 생각처럼 좋지 않았습니다. 정말 미안하고 부끄러워 쥐구멍이라도 숨고 싶었습니다.

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자

달콤한 제안을 받을 때 여러 사람의 의견을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. 주변에 전문가가 없더라도 가족이나 친구에게라도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. 그러면 아는 사람을 연결해 줄 수도 있고 비슷한 경험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. 혼자 수익을 보겠다는 욕심에, 물어보기 부끄럽다는 생각에, 귀찮음에 혼자 결정하다가는 큰 후회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.

내가 스스로 공부하고 물어보고 심사숙고해야 합니다. 그래도 실패할 수 있는 것이 투자의 세계입니다. 돈을 쉽게 벌겠다는 생각은 반드시 쉽게 돈을 날리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.